유니티 강의를 기초부터 듣고 있는데 이번에는 Visual Scripting 강의를 듣고 있다.
예전에 유료 Asset 중에 bolt라고 해서 노드 간의 연결을 이용해 코딩 대신해 사용할 수 있었다.
나 또한 그 Asset을 사용할 생각으로 구매를 하였는데 ㅜㅠ bolt를 unity 가 인수 하면서 무료가 돼버렸다.
그리고 Visual Scripting으로 내장되게 되었다.
https://blog.unity.com/kr/news/bolt-visual-scripting-is-now-included-in-all-unity-plans
Bolt 비주얼 스크립팅 에셋 무료화 안내 | Unity Blo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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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내용을 보니 환불을 해주고 있다. 환불받아야겠다...ㅋ
노드를 이용하니 간단한 내용은 사용하기에 정말 편했고 복잡한 부분은 c# Script와 혼용해서 사용할 수도 있었다.
하지만 Visual Scripting를 코드로 빼낼 수는 없다.
강의 들으면서 사용해 본 결과 나에게는 코드가 더 맞는듯하다.
하지만 계속 사용하면 할 수도 좀 익숙해지는 것도 사실이다.

코드를 모르는 이들에게는 코드 장벽을 낮춰주는 효과는 있다. 하지만 노드의 종류가 너무 많고 각 상황에 맞게 노드를 찾아야 하는데 이게 만만하지 않다.
이름이 비슷한데 다르고 노드에 있는 각 인자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하고 각 노드 간의 연결도 상황에 맞게 연결을 잘해줘야 한다.
위 그림처럼 생각보다 간단한 캐릭터의 움직임인데도 복잡하다. 노드 간의 선 연결도 딱 봐서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;
하지만 아래처럼 슈퍼유닛으로 정의하면 재사용할 수 있어 반복작업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잘만 사용하면 괜찮을듯하다


계속 사용하다 보니 점점 익숙해져 가는 나의 모습을 보니 좀 더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...
강의가 끝나고 다시 한번 코드와 비교를.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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